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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Q

  • 시스템 접속
  • 회원가입/로그인
  • 지원신청
  • 교부/변경 신청
  • 정산등록
  • 결과보고

시스템 접속

  • 1

    [시스템 웹 주소]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의 주소는 어떻게 되나요?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의 인터넷 주소는 https://www.ncas.or.kr 입니다.
    네이버, 다음 등의 포털 사이트에서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으로 검색하셔도 됩니다.

회원가입/로그인

  • 1

    [가입확인]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에 이미 가입되었는지 어떻게 확인하나요?

    홈페이지 좌측 상단 로그인 박스에 "아이디/비밀번호 찾기"를 누르고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찾아주세요.
    만약, 담당자가 바뀌었거나 Email 주소, 핸드폰 번호 변경 등으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찾기 어려우실 경우에는 고객만족센터 (1577-8751)에 문의하여 주세요.
    가입이 되어 있지 않은 단체 및 예술가는 신규가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2

    [단체 회원가입 절차] 단체로 가입하려고 하는데 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홈페이지 좌측 상단 로그인 박스에 "회원가입"을 누른 뒤 단체 회원가입을 선택하여 진행하면 됩니다.
    단체회원의 경우 대표자가 개인회원으로 가입되어 있어야 단체회원 가입 진행이 가능합니다.
    대표자가 개인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다면 단체 회원가입 단계 <대표자 검색>에서 원활한 진행을 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가입여부를 확인하여 중복가입이 되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3

    [가입된 계정 찾기] 가입을 여러 번 해놓았는데 아이디를 못 찾겠어요.

    NCAS 홈페이지에서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서비스를 이용해 주십시오.
    문제해결이 안될 시 홈페이지에 표시된 고객만족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입된 상태에서 신규가입을 하게 되면 기존의 지원신청 현황 및 지원 실적 등이 관리되지 않으므로 유의
  • 4

    [중복된 아이디] 단체회원 가입하려고 하는데 단체명이 이미 있다고 나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단체명의 띄어쓰기 및 영문 명칭의 대문자/소문자는 각각 다르게 인식됩니다.
    예)서울문화예술단체, 서울 문화예술 단체, 서울문화예술 단체는 각각다름
    단체 회원 가입시에는 반드시 사업자등록번호, 법인등록번호, 고유번호증등 단체가 가지고 있는 국가인증 유일한 번호로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지원신청

  • 1

    [회원 정보 수정] 단체의 연락처, 주소, 담당자 변경 등의 정보를 수정하고자 하는데 어디에서 해야 하나요?

    로그인 이후 [내 정보방]을 클릭하여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 2

    [신청사업 찾기] 사업주관기관을 선택하고 로그인 했으나, 신청하려는 사업이 보이지 않을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로그인한 신청 주체가 개인인지 단체인지에 따라 신청 가능한 사업이 다릅니다.
    해당 가입유형이 지원할 수 있는 사업만 시스템에 나타나므로 회원가입 유형을 확인하시고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 3

    [지원신청 단계별 작성] 지원신청 내용 입력 후 단계마다 [작성]으로 나오는 것은 무엇인가요?

    단계별로 작성 완료 후 저장이 되어야 [작성해주세요]라는 문구가 보이지 않습니다.
    빠진 항목이 없는지 검토 후에 모두 작성하시고 [저장]버튼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 4

    [마감일 이후 제출] 마감일 이후 제출이 가능한가요?

    접수 종료일 마감 시간 이후 제출은 불가능합니다.
    지원신청 제출 마감 시간 이후에는 [최종제출]버튼이 시스템에서 자동 차단되오니 마감 시간을 꼭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 5

    [최종제출 후 수정] 최종제출 버튼을 누르고 이미 제출한 상태인데 어떻게 수정할 수 있나요?

    "최종제출 된 지원신청서를 수정하고 싶은 경우, 신청하신 지원신청서의 [최종제출] 버튼 옆의 [제출회수] 버튼을 눌러 제출회수 후 수정하시고 다시 최종제출 하시면 됩니다.
    지원신청서 작성 중에는 관련 사항을 꼼꼼히 확인하여 주시고, 지원신청서를 최종제출 하시기 전에 작성사항을 한 번 더 점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원신청서 접수 마감일의 마감 시간 이후에는 웹 사이트 내에서 수정이 불가능 합니다.
  • 6

    [신청서 최종제출] 최종제출 버튼을 눌러 제출했지만 작성중으로 나옵니다.

    <작성중>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은 지원신청서가 제출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신청현황에서 관리번호가 보이면 지원신청서가 접수 된 것입니다.
    다시 최종제출 하여 반드시 접수완료 메시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7

    [신청서 오제출] 단체 아이디로 사업을 지원해야 하는데 개인 아이디로 잘못 지원서를 제출했습니다. 어떻게 수정 할 수 있나요?

    지원신청서를 최종제출 하신 후 지원 자격 변경(단체->개인, 개인->단체)은 홈페이지에서 처리가 불가능합니다.
    제출회수하셔서 기존 신청을 취소한 후, 단체 아이디로 로그인 하여 새로 신청해주세요.
  • 8

    [첨부파일 미제출] 기간 내에 첨부파일을 제출하지 못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지원신청서 접수 마감과 첨부파일 업로드 마감시간은 동시로 제한합니다.
    지원신청서 마감시간을 준수해 주세요.

교부/변경 신청

  • 1

    [교부신청 절차] 교부신청 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지원대상으로 결정된 사용자의 경우, 지원금 교부를 위해 교부신청을 먼저 해주시기 바랍니다.
    로그인 후, 메뉴에서 교부/변경신청 -> 교부신청관리 -> 해당사업 선택 -> 신청서작성 버튼 클릭
    지원신청 당시와 비교하신 후 관련 내용 모두 작성하시고 제출해주세요.
    이후, 해당 사업 담당자가 확인 후 "결재완료"처리 후 사용자의 통장으로 보조금이 지급됩니다.
    (결재완료 시 문자 및 메일 발송)
  • 2

    [사업담당자 변경] 사업담당자가 변경되었을 경우 변경 방법은 무엇인가요?

    사업담당자변경 -> 사업선택 -> [변경] 버튼 클릭 -> 정보 입력 후 [저장] 버튼클릭
  • 3

    [교부신청서 반려] 교부신청서를 제출하였는데 반려 받았습니다. 수정 방법은 무엇인가요?

    로그인 후, 메뉴에서 교부관리 -> 교부신청관리 -> 해당사업선택 -> 반려사유 확인 -> 신규 신청서 작성 클릭 후 수정 및 제출
    ※ 반려 받은 교부신청서에서 수정 불가 -> 신규 [신청서작성]으로 진행
  • 4

    [교부신청 사전준비] 교부신청 전에 진행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교부신청 단계에서는 지원금을 수령할 계좌번호 입력이 필수입니다.
    통장 개설 후 교부신청을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단체 모두 보조금 전용의 관리 통장을 별도로 개설하여야 합니다.
    예금주의 경우 개인은 개인명, 단체의 경우 단체명_대표자명으로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예 : (사)극단아르코 홍길동)
  • 5

    [지원사업 통장] 지원 받는 사업이 여러 개일 경우에 통장도 여러 개 만들어야 하나요?

    예술위원회의 경우는 1사업 1통장을 원칙으로 사업별 별도의 전용통장 관리를 하도록 사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3개의 사업을 수행하도록 결정되었다면, 3개의 보조금 전용통장을 관리하셔야 합니다.
    주관기관에 따라 상이하므로 확인 후 진행바랍니다.
  • 6

    [사업비카드 신청] 사업비카드 발급신청 방법

    * 신한은행을 사용하는 주관기관의 경우 사업비카드 신청서 출력 후 필요서류와 함께 신한카드사로 우편제출 하셔야 하며, 카드 수령 후 신한카드 콜센터로 전화해서 카드 등록 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단체의 공인인증서가 있을 경우 온라인신청이 가능합니다.
    * 신한은행을 사용하는 주관기관이 아닌 경우는 신청서 출력하여 필요서류 준비 후 해당 은행으로 방문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서 內 주의사항 확인 필요)
  • 7

    [결재완료 후 변경신청] 교부신청 결재완료 후 변경 사항이 발생하였습니다. 어떻게 수정해야 하나요?

    교부신청 전 지원신청 시와 변경사항이 있으면 별도의 변경신청이 아닌 교부신청서 작성 시에 변경내용으로 수정하여 제출 가능하나, 교부신청 결재완료 후 변경사항이 발생할 경우에는 변경신청을 통해 수정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후, 메뉴에서 교부/변경신청 -> 신청서변경관리 -> 사업선택 -> [변경신청] 버튼 클릭 -> 변경 내용 수정 후 -> [신청서제출]
    주관기관 사업 담당자가 변경신청 승인 후 시스템에 최종 승인 내역으로 반영됩니다.
  • 8

    [사업포기 신청방법] 사업포기 신청은 어느 메뉴에서 해야 하나요?

    사업포기관리 -> 사업선택 -> 사업포기신청 -> 사유 입력 후 제출

정산등록

  • 1

    [사업비정산 방법] 사업비정산(사업비지출내역등록)은 어디에서 하나요?

    정산등록 -> 사업비지출등록 -> 사업선택 -> 등록 -> 카드사용내역 및 계좌이체 내역, 자체조달자금내역 등에 등록
  • 2

    [사업비정산 기간] 사업비정산(사업비지출내역등록)은 언제까지 해야 하나요?

    모든 보조금은 집행 후, 익월 10일까지 전체 집행내역을 입력해야 합니다.
    입력 가능한 일자는 교부신청 시 등록한 총 사업기간 안으로 등록 가능합니다.
  • 3

    [정산오류] 계좌이체 정산등록 입력 후 [등록] 버튼을 클릭하면 "총 사업기간 이전" 또는 "총 사업기간 이후"로 등록 불가 메시지가 확인됩니다.

    시스템에서 등록 가능한 계좌이체일은 교부신청시 등록한 총 사업기간 안에서 등록 가능합니다.
    최종 결재완료 된 교부신청서 신청개요 페이지의 총 사업기간이 등록하고자 하는 일자를 벗어난다면 총 사업기간을 수정하여 추가 변경신청 후 담당자가 승인하면 원하는 일자로 정산등록 가능합니다.
  • 4

    [보조금 사용] 보조금은 언제부터 사용할 수 있나요?

    보조금 운용지침에 따라서, 보조금은 교부받은 이후 부터 집행 가능합니다.
    보조금 교부 이전 집행된 사업비는 보조금 집행내역으로 인정되지 않으며, 자부담으로 정산처리 하여야 합니다.
    단, 사업별 예외사항이 있으므로, 반드시 보조금 주관기관의 사업담당자에게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5

    [보조금 카드 사용] 보조금을 사용할 때, 카드사용이 어려운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보조금의 집행은 카드사용을 원칙으로 하며, 현금 사용은 불가합니다.
    다만 카드결제가 불가능한 항목에 한하여 계좌이체를 통해 집행할 수 있습니다.
  • 6

    [카드내역 조회] 카드로 지출한 내역이 카드사용내역에서 조회되지 않습니다.

    발급하신 카드가 NCAS와 연동되지 않은 경우입니다.
    사업비카드발급신청서를 출력하여 신청하신 경우에는 자동으로 NCAS와 연동되어 사용하신 카드 내역 조회가 가능하나 시스템을 통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발급받은 경우는, 계좌이체 내역에 카드 사용 내역을 수동으로 등록하여야 합니다.
    단, 사전에 주관기관의 사업 담당자 승인 후 진행 필요
    카드사용 내역을 계좌이체 내역에 수동 등록시 아래 내용 참조하여 저장하시기 바랍니다.
    계좌이체일 : 카드결제일
    보내는사람 : 단체명(개인명)
    예금주 : 가맹점명
    송금은행 : 보조금 입금 은행 (예:경상북도-농협/광주문화재단-광주은행)
    송금계좌번호 : 결제한 카드번호
    실지급유형 : 카드
    증빙서 종류 : 기타 카드영수증
  • 7

    [자체조달자금 내역] 자체조달자금(자부담) 내역이란 무엇인가요?

    보조금 운용지침에 따라 보조금은 사업비 중 일부를 보조하며, 보조사업자는 총 사업비의 최소 10% 이상을 자체 부담해야 합니다.
    단, 사업성격에 따라 일부 전액지원사업(순회사업 등), 개인예술가 신청사업은 자부담 의무적용이 제외됩니다.
  • 8

    [보조금 반납방법] 보조금이 남았을 경우(보조금 잔액 또는 발생된 이자) 반납 방법은 무엇인가요?

    회원로그인 -> 정산등록 -> 사업비지출등록 -> 사업선택 -> [등록] -> [집행잔액 및 이자] -> [집행잔액 내역 등록]에서 ‘집행잔액’ 또는 발생된 ‘통장이자’를 등록하여 주시면 됩니다.
    보조금 및 이자의 반납계좌는 보조금 주관기관의 관련 사업담당자에게 반드시 문의하여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 9

    [예산항목 변경] 집행내역 등록 중 항목을 변경하고 싶은데 목록에 원하는 항목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어떻게 해야하나요?

    카드사용내역과 계좌이체내역은 지원금에 관한 금액을 정산하는 부분입니다.
    이 두 페이지에서는 교부신청시 지출예산에 등록하신 항목만 사업비정산 목록에 나타나며, 이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제출하신 교부신청서를 확인하시고 당초 계획하신 항목에 맞도록 정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항목을 변경하여야 한다면, 사업담당자와 사전 협의 후 교부/변경신청 -> 신청서변경관리 -> [변경신청]을 클릭하시어 지출예산에서 원하는 항목으로 수정 후 제출하시면 담당자 승인 후 변경하신 항목으로 시스템에 반영됩니다.

결과보고

  • 1

    [결과보고 제출기간] 결과보고서는 언제까지 제출해야 하나요?

    결과보고서는 총사업기간 종류 후 30일 이내에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을 통하여 보조금 정산 및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결과보고서의 지정 제출기한을 초과할 경우 사업평가 또는 차기 지원신청에서 불이익이 발생 되므로, 반드시 제출 기한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각종 사업성과물(도록, 포스터, 출판물 등) 및 사업비정산 지출증빙 자료는 우편발송하거나 또는 결과보고서 제출시 온라인으로 첨부 제출하여 주셔야 결과보고서가 정상 접수처리 됩니다.
  • 2

    [결과보고 등록 방법] 결과보고서 등록 방법은 무엇인가요?

    회원로그인 -> 결과보고 -> 결과보고등록 -> 사업선택 -> 등록
  • 3

    [결과보고 작성법] 결과보고서의 어떤 부분을 작성해야 하나요?

    결과보고서 작성페이지의 [사업개요] ~ [사업성과]까지는 이미 결재완료된 교부신청서에서 작성한 내용을 불러옵니다.
    [결과보고서 및 작성안내 파일]이 제공되는 경우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 하여 작성 후 첨부파일 페이지에 첨부하고 [제출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4

    [결과보고 첨부파일] 결과보고서의 첨부파일에는 어떤 파일을 첨부해야 하나요?

    첨부파일 페이지에는 작성 페이지 상단의 결과보고서 서식과 집행한 사업비 통장내역 스캔본, 영수증 스캔본, 각종 사업성과물(도록, 포스터, 출판물 등) 등의 증빙자료를 올리는 란입니다.
    보조금 주관기관별로 첨부해야하는 자료가 다르며, 시스템 상에서 첨부자료를 미제출하고 각종 사업성과물(도록, 포스터, 출판물 등)과 같은 자료를 우편으로 받는 기관이 있기 때문에 보조금 주관기관 사업담당자에게 확인 후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5

    [결과보고 접수반려] 결과보고서를 제출했는데 접수반려를 받았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반려 사유 [보기]를 클릭하여 사유 확인 후, 다시 [등록] 버튼을 클릭하여 반려 사유에 해당하는 부분을 수정 후 [제출하기] 하셔야 합니다.
    이미 반려된 결과보고서에서는 수정이 안되므로 다시 결과보고를 등록하셔야 합니다.
    이미 제출했던 보고서의 내용을 그대로 불러오므로 수정할 내용만 수정하여 다시 제출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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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인증 안내

로그인 시 최초 1회 본인인증 후 사이트 이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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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카카오 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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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부진행 절차 안내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 (NCAS)을 통한 공모사업 지원신청 후
[선정]된 사용자 (보조사업자)는 교부신청을 진행하셔야 하며
교부신청은 국고보조금통합관리시스템 [e-나라도움]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일부사업제외 (NCAS 통해 교부신청)

문의사항

- e나라도움 사용자지원센터 : 1670-9595
- 아르코 e나라도움 안내센터 : 1566-0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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